본문 바로가기
3_건축시공 및 자재

#45 외장타일 -2(포세린타일)

by 건축하는 동네아저씨 2023. 10. 26.
반응형

[ 외장타일 -2(포세린타일) ]

 

최근 외장마감재료로 석재와 금속재 마감의 식상함으로 좀더 새롭고 고급스러운, 세련된 자재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타일재료가 외장재로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일반 포세린타일뿐만 아니라 박판세라믹타일도 호텔, 오피스, 심지어 강남 고급 주거단지, 주상복합건축물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외장재로 사용되어지는 박판세라믹 포세린타일에 대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일 체결방식

타일 체결방식은 크게 3가지(핀체결, Slot Cut, Under Cut)가 있습니다.

체결방식에 따라 코킹처리 여부가 달라져서 조인트방식이 결정되어 집니다. 체결방식에 따라 타일의 틈 사이로 배면의

고정철물이 노출되어 미관상 좋지 못하므로 조인트 방식이 달라지는 이유입니다.

 

핀체결은 가장 빠르게 시공할 수 있고, 공장가공이 많지 않아 수급이 빠릅니다. 그리고 현장 시공에 따른 오차도 작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핀 시공이 빠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Slot Cut의 특징은 자재 탈락이 거의 없고 부식의 우려가 없습니다. 작업자 임의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타공이 현장과 맞지 않아 재가공 투입하기도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Under Cut은 자재 탈락이 거의 없고, 고정철물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부식에 우려가 없습니다. 공장 가공 후 운반 시 가공부위의 파손 우려가 있고, 현장에서 맞지 않아 재가공 투입될 수도 있습니다. 오픈조인트방식에 주로 사용되어 집니다.

타일체결방식

 

 

 

2. 벽체고정방식

벽체에 고정하는 방식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연결철물을 직접 고정하는 방식(앵커긴결 공법)과 트러스 구조체에 연결철물을 고정하는 강재트러스 지지공법 입니다.

바탕면과의 마감재와의 이격거리에 따라서 적용공법은 구분 적용되며, 앵커긴결공법 내에서도 이격거리에 따라 앵커 종류가 달라집니다. 

강재트러스 지지공법의 경우는 비용이 고가이며, 트러스표면에 대해서는 반드시 방청처리가 필요합니다.

벽체 고정방식

 

 

 

3. 모서리 접합방식 

모서리 접합방식은 타일의 단부의 노출방식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며, 단부가 노출되는 접합방식은 단면의 이색을 고려하여 사전계획이 필요하며, 특히 타일의 색상이 짙을 수록 단면부의 이색이 강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대안1의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서리 접합방식 비교

 

 

 

4. 내진철물

건축물의 비구조요소 내진설계 법령이 제정됨에 따라 석재와 같은 무거운 외장재에 대해서는 내진철물을 적용해야

합니다. 법적 내용으로는 타일에 대해서는 해당사항은 아니나, 법의 취지를 감안한다면 타일 또한 적용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비구조요소 내진설계 기준에 의하면 에폭시 등의 본드접착방식은 지양되어야 합니다.

듀얼앵커 및 논슬립 고정 등으로 외부 변형에 대응성을 가진 철물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내진철물 적용에 따른 공사비 단가는 약 1.7배 가량 상승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내진철물 VS 내진철물

 

 

[ 외장타일 -1 (박판세라믹타일) ]

반응형